알림마당

[사서함] 하상장애인복지관 음성사서함 2022년 8월 4일
HASANG 2022년 08월 05일 16시 18분 18
Book Player

* 음성사서함 소개

- 하상장애인복지관의 새로운 소식을 전화사서함 (음성정보서비스 소리샘 02-2092-9000)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 사서함청취방법: 02-2092-9000으로 전화 후 2번, 8번 누른 후, 하상장애인복지관 사서함번호 3330번을 누르시면 됩니다. 



행복한 세상을 디자인하는 하상장애인복지관입니다. 청취자 여러분, 한주 동안 잘 지내셨나요? 하상장애인복지관 3330번 사서함 진행자 김현정 봉사자입니다. 본격적인 휴가를 보내는 8월 초순이라 그런지 보니 이번주 하상 소식과 외부 소식은 없습니다.



그래도 이대로 보내기 아쉬워서 8월에 있는 하상소식 대신 절기와 잡절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옛날부터 우리나라가 음력을 이용하여 날짜를 세었다는 24절기는 중국 주나라 때 화북 지방의 기상 상태에 맞춰 붙인 이름입니다. 천문학적으로는 태양의 황경이 0°인 날을 춘분으로 하여 15° 이동했을 때를 청명 등으로 구분해 15° 간격으로 24절기를 나눈 것으로 90°인 날이 하지, 180°인 날이 추분, 270°인 날이 동지입니다.



2022년 8월에는 칠석, 입추, 처서가 있고 잡절로는 삼복의 마지막 날인 말복이 있습니다. 

8월 4일 하상사서함이 업로드 되는 오늘이 바로 음력 7월 7일 칠석입니다. 칠석은 견우와 직녀가 1년에 한번 까치와 까마귀가 날개를 펴서 놓은 다리인 오작교에서 만나는 날로, 칠석 때는 더위도 약간 줄어들고 장마도 대개 거친 시기이나, 이날 내리는 비는 칠석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별과 조상과 자연과 부처에게 소원을 비는 풍속도 지역과 가정에 따라서 행해졌습니다. 지역에 따라서 칠석제, 용왕제, 밭제 같은 제사를 지내고 사당에 천신이라고 하는 철따라 새로 난 과실이나 농산물을 먼저 신위에 올리는 일을 하며 밀국수, 밀전병, 호박도래전 등 시절 음식을 만들어 먹기도 했습니다. 칠석음식으로 밀전병을 만들어 먹고 칠석놀이라 하여 술과 안주를 갖추어 가무로 밤이 깊도록 놀기도 했답니다.



입추는 24절기 중 13번째 절기로 양력으로 2022년 8월 7일, 음력으로 7월 10일입니다. 태양의 황경이 135°에 위치하며, 가을에 들어선다는 뜻대로, 이날부터 입동 전까지를 가을이라고 합니다. 밤이 되면 비교적 선선한 바람이 일기 시작하지요. 여름의 밭일도 끝나고 이제 서서히 가을 채비를 준비해야 할 시기로 농촌에서는 참깨, 옥수수를 수확하고 김장용 배추와 무를 심는 시기입니다.



초복, 중복, 말복은 24절기가 아닌 잡다한 절기로 잡절이라고 합니다. 삼복더위 중 첫 번째인 초복은 지난 7월 16일이었고, 중복은 7월 26일, 삼복 중 마지막인 말복은 오는 8월 15일입니다. 복날은 가장 더운 시기를 이야기하며 한자로 복 복자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엎드릴 복자를 사용하여 ‘사람이 더위에 못 이겨 개처럼 엎드린 더운 날’을 뜻합니다. 복날 대표적인 음식은 백숙 삼계탕으로 동의보감에 닭고기는 따뜻한 성질을 가져 오장을 안정시켜주고 몸의 저항력을 키워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처서는 ‘땅에서는 귀뚜라미 등에 업혀 오고 하늘에서는 뭉게구름을 타고 온다’라고 할 정도로 여름이 가고 시원하고 청명한 가을이 드는 계절을 뜻합니다. 24절기 중 열네 번째에 해당하는 절기로 입추와 백로 사이에 들며 2022년 8월 23일이 처서입니다. 처서는 한 해 농사의 풍흉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 처서 무렵이면 벼의 이삭이 패는 때이고, 이때 강한 햇살을 받아야만 벼가 성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날 내리는 처서비를 몹시 꺼리고 비가 오지 않기를 바라는 농부의 마음이 담긴 날입니다.



이 정보들은 한국민속대백과사전, 네이버 지식백과, 창녕군 블로그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조상들이 슬기롭게 보낸 절기와 잡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매미가 우는 무더운 여름입니다. 8월 입추가 지나면 조금 시원한 날이 찾아오지 않을까요? 여름철 건강 챙기는 날 되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하상사서함 소식을 마치겠습니다. 우리 복지관의 대표번호는 02-451-6000번입니다. 청취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